한국 위인 이야기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 업적 및 전술 공부하자.

IT 특임대 2022. 9. 18. 09:16
반응형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 업적 알아보자.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은 세종대왕과 더불어 대한민국 역사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이다. 그는 세계 해전 역사에서 찾아보기 힘든 훌륭한 전술과 지략으로 큰 승리를 거둔 명장이다. 조선시대 나라를 구한 장군으로 많은 사람들의 칭송을 받았으며, 백성들로부터 많은 존경을 받은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의 업적 및 전술에 대해 알아보자.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 활약 살펴보자.

조선시대 수군의 상황은 육군에 비해 초라하였으며, 병력수도 많지 않았다.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은 이런 조선 수군을 정비하고 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많은 배를 만드는 업적을 남겼다. 자신이 관리하는 수군들을 관리함에 있어 원칙을 철저하게 적용하였으며, 수군이 자립할 수 있도록 상업 활동도 병행하였다. 외부로부터의 압력을 거절하기 위해 중앙 정부의 고위 관료와의 만남을 수차례 거절하였으며, 백성들에게 올바른 정치를 베푸는 등 모범적인 관리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은 일본이 한반도를 침략한 임진왜란에서 23전 23승을 거둔 명장이다. 열세에 있던 조선 수군의 전함을 정비하고 수군들을 훈련시켰다. 임진왜란이 일어난 후 최초로 출전한 옥포에서 그는 일본 전함 26척 전멸하는 성과를 거둔다. 충무공 이순신은 수색 섬멸전을 통해 옥포 해전을 승리로 이끄는 데, 적의 위치를 상세히 파악한 후 기습 공격을 감행하여 섬멸하는 방식이다. 이 전술은 임진왜란 동안 이순신의 기본적인 전투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 한산도 대첩 알아보자.

임진왜란 기간 동안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이 거둔 승리 중 한산도 대첩은 지리를 이용하여 승리를 거둔 가장 좋은 사례이다. 옥포해전에서 패배한 일본군은 또다시 남해 바다를 차지하기 위해 전함을 보낸다. 이를 눈치챈 충무공 이순신은 전라도에 있는 모든 수군과 전함을 집결시키고 수군들의 합동 훈련을 시행했다. 이때 수군이 보유한 전함은 55척이 었으며, 일본 수군은 큰 전함 36척을 포함하여 73척의 전함을 이끌고 쳐들어왔다.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은 견내량 주변이 좁고 암초가 많아서 일본 전함의 활동이 자유롭지 못할 것임을 확인하고 일본 수군을 이곳으로 유인하여 섬멸할 계획을 짠다. 먼저 조선 전함 6척이 적을 공격하면서 일본 전함을 견내량 방향으로 유인하고 그들이 반격을 해오면 학익진을 펼쳐 적을 공격하게 하였다. 학익진은 이순신이 고안해 낸 전투 전술이다. 이 전투에서 조선 수군은 일본 전함 47척을 섬멸하고, 12척을 나포하는 성과를 올렸다.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 생애 요약하자.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이 이끄는 조선 수군이 명량해전에서 승리하자 일본군은 바다와 육지에서 동시에 조선을 정복하겠다는 전략을 변경한다. 또한 이 시기에 조선 침략을 주도했던 일본군 수장인 도요토미가 병으로 죽자 조선에서 철수하기로 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순신은 일본군이 철수하면 다시 조선을 침략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조선 수군을 노량으로 집결하여 최후의 일전을 치른다.

 

1597년 11월 일본 전함 500척이 노량에 집결하여 철수를 준비하게 되었다. 조선의 수군은 명나라 전함의 지원을 받아 200척의 전함이 노량에 집결하였다. 싸움에 대한 의지를 상실한 일본은 조선시대 한국 위인 충무공 이순신의 치밀한 전략으로 인해 일본 전함 200척의 전함이 불타고 100여 척의 배가 조선 수군에 나포되었다. 이순신은 관음포 방향으로 도주하는 일본 전함을 추격하다가 적이 쏜 총탄을 맞고 숨을 거둔다. 조선시대 위대한 영웅 이순신은 자신이 사랑했던 바다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