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위인 이야기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 일생 찾아보기

IT 특임대 2022. 9. 13. 07:47
반응형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 3가지 업적 배워보자.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는 공민왕, 우왕, 창왕, 공양왕을 거치는 동안 고려시대의 관료이면서 정치가, 성리학자 그리고 철학자로 불린 학자이다. 그는 관료로서의 관직은 '문화성'까지 올랐으나, 이성계가 주도했던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것에 반대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와 헤어지게 된다. 이방원과 주고받은 '단심가'라는 시를 통해 정몽주는 고려에 대한 충심을 나타냈다. 다양한 방면에서 활약한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의 3가지 업적에 대해 알아보자.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 외교 업적 배워보자.

고려말은 중국 명나라가 성장하고 원나라가 쇠퇴하던 시기였다. 고려는 친명 정책을 펼쳤으며, 정몽주도 이에 찬성하였다. 하지만 당시 왕이었던 공민왕이 시해되고 난 후 친원(親元) 세력들이 고려의 중심이 되었다. 이에 불만이 있었던 명나라는 고려가 감당하기 힘든 조공을 요구했다. 고려에서는 많은 사신을 보냈지만 명나라의 요구를 해결하지 못했다. 이때 정몽주가 직접 명나라에 가서 명나라 태종을 만났다. 명나라 태종은 정몽주의 해박한 지식에 감동하였다. 명나라가 요구했던 조공을 줄여주고 그를 사신으로 대우하였다.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는 일본이 고려 해안을 침범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성과를 남겼다. 당시 고려 남쪽에 있는 백성들은 일본이 자주 마을을 침범하자 이를 견디다 못해 집을 버리고 다른 곳으로 떠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당시 정몽주는 친원(親元) 세력과의 권력 다툼에서 밀려나 있었다. 하지만 일본의 고려 해안 침범 문제가 심각해지자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일본으로 갔다. 그들과 협상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그들이 포로로 잡고 있던 고려 사람 100명을 풀어주는 성과를 얻었다.

성리학 기틀 세운 한국 위인 정몽주 업적 찾아보자.

성리학은 원나라로부터 수입되고 전파가 되었으며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에 의해 기초가 만들어졌으며,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는 성리학의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 성리학의 정통성을 확립하는데 주력했다. 이를 위해 당시 주도적인 영향력을 지닌 불교를 적극적으로 배척하여 성리학이 고려말 학문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 문학 발전 업적 배워보자.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는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해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가 성리학 이론 강의를 할 때면 수많은 제자들이 그의 강론을 듣기 위해 참석을 하였다. 그는 법률과 시, 그리고 성리학에 대한 서적을 출간하여 고려 문학의 기틀을 확립하였다. 이방원에게 보낸 '단심가'를 통해 그가 얼마나 나라를 사랑하고, 신하로서 가져야 할 자세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 태조 이성계와 관계 알아보자.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는 고려시대 한국 위인 정몽주와 매우 친한 사이였다. 둘은 함께 유교 사상을 기반한 정치를 펼쳤으며, 나라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깊었다. 하지만 둘은 성리학의 실천 방법이 달랐다. 정몽주는 개혁을 통해 새로운 유교 정치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고려의 발전을 기대하였지만, 이성계는 혁명을 통해 새로운 나라를 세우려는 목적이 있었다. 두 사람 모두 유교가 바탕이 되는 새로운 나라를 원했지만 방법적인 측면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방식이 달랐다. 이로 인해 두 사람은 조선시대가 개국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다.

반응형